안녕하세요. 2024년 5월 20일부터 병원, 약국 방문 시 본인 확인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초진이나 재진 여부와 관계없이 보험 적용 진료를 받기 위해서는 신분증 확인을 필수로 챙기셔야 합니다. 이때 본인확인은 실물 신분증 또는 모바일신분증으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다만 저장된 사진이나 캡처 사진은 인정되지 않으므로 반드시 실물 신분증을 지참하시거나 모바일 신분증을 미리 설치해 두시는 걸 적극 추천 드립니다.
이 번 글에서는 병원 신분증으로 사용이 가능한 모바일 신분증 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병원에서 인정되는 신분증의 종류
1) 실물 신분증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국가보훈증, 장애인등록증, 외국인 등록증 등
2) 모바일신분증
모바일 신분증(주민등록모바일확인서비스, 모바일운전면허증), 모바일 건강보험증, 모바일 PASS
2. 모바일 신분증 발급방법
1) 먼저 앱을 설치해 주도록 합니다. Play스토어(안드로이드) 또는 App스토어(아이폰)에서 정부 24 앱을 설치해 주세요
2) 로그인 진행
- 어플을 설치한 후 인증서 또는 아이디를 활용하여 로그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 비회원 로그인으로는 모바일 신분증 발급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으니, 꼭 주의해 주세요.
3) 메인(홈화면)에서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서비스' 버턴 클릭
메인(홈화면)에서 스크롤을 아래로 내려 주시면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서비스'를 찾을 수 있습니다.
4) 계속할 것인지의 묻는 팝업에서 '확인'을 클릭해 줍니다.
5) 필수 약관에 동의한 후 본인 확인까지 마쳐 줍니다.
6) 본인 인증이 끝나면 실물 주민등록번호 뒷자리와 신분증 발급 날짜를 입력해 주십니다.
7) 정보를 불러올 때마다 사용할 개인 비밀번호 6자리를 만듭니다. 지문 등 생체 인증도 추가로 사용 가능합니다.
8) 지금부터는 본인 신분증 확인이 필요할 때 정부 24 어플을 활용하여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서 서비스' 찾아서 조회하시고 상대방에게 확인시켜 주시면 됩니다.
※ 제한 시간이 초과되면 큐알서비스가 변경되기 때문에 캡처를 해 두었다가 다시 사용하는 건 불가능합니다.
※ 정부 24 모바일신분증 어플에서 자동차운전면허증 등록은 할 수 없다는 점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자동차운전면허증은 또 다른 앱을 활용해야 됩니다.
3. 병원 신분증 본인확인 예외 대상
병원에서 본인 확인을 하지 않아도 되는 경우가 있으니, 아래 내용을 잘 참조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1) 본인확인 예외 대상
- 만 19세 미만(본인 인증 증명서류 제출 가능)
- 요양기관에 확인일로부터 6개월 이내 요양급여를 받은 재진환자
- 진료 의뢰/회송 환자
- 처방전으로 약제를 지급받은 사람
- 응급환자
- 거동이 불편한 경우 또는 보건복지부장관이 정하여 고시하는 경우
4. 마무리하며
지갑을 잘 들고 다니지 않는 분이라면 이렇게 모바일 신분증 발급을 미리 해 두시면 각종 관공서에 민원서류를 신청하거나 접수할 때는 물론이고 국내선기준으로는 공항에서도 증명이 가능합니다. 또한 영화관에서 성인임을 증명하거나, 편의점에서 미성년자에게 판매하지 않는 물건들을 구입할 때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오늘 알려 드린 정부 24 모바일 신분증 발급 방법과 사용처를 꼭 확인하시어 편리하게 활용해 보시기를 적극 추천 드립니다.
PS. 아래는 함께 보시면 좋은 정보들입니다.